사실 AI배우의 등장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에요. 이전부터 영화업계에서는 CGI(컴퓨터 생성 이미지)를 적극 활용하고 있었다고.
어떻게 가능한 거야?: 배우의 음성, 이미지, 영상 데이터를 활용해 세상을 떠난 배우가 ‘디지털 클론’으로 온라인 상에 다시 태어나는 거예요.
이미 2020년 개봉작 스타워즈 시리즈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에서 故 ~~배우가 AI기술을 통해 재탄생된 적이 있어요.
디지털 클론이 가지는 윤리적 문제
톰 행크스는 디지털 클론을 통해 죽은 후에도 경력이 지속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어요. 우리도 그 시절 좋아했던 배우를 다시 극장에서 볼 수 있다면 행복할 거예요. 하지만 디지털 클론에 대한 제작 과정에는 여러 윤리적 문제가 나타나고 있어요.
이미 사망한 배우의 데이터를 수집·활용하는 권리에 대한 문제
사망한 배우의 디지털 클론의 커리어 및 퍼블리시티에 대한 통제권 문제
디지털 클론의 상업적 활용에 따른 재정적 이익 분배 문제
할리우드를 위협하는 AI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에요. 미국의 배우, 작가들은 AI가 자신의 직업과 역할을 대체할 것을 염려하고 있죠. 결국 지난 5월부터 미국 작가 조합(WGA)과 미국 배우 조합(SAG-AFTRA)은 AI도입에 대한 권리보장과 처우 개선을 위한 총파업을 시작했어요.
배우들은 디지털 클론 제작의 소스가 된 자신들의 지적 재산권이 제대로 보장받을 수 없다는 법의 모호성을 지적하고 있어요.
또한 자신을 복제한 AI가 본래의 이미지와는 다르게 상품화 될 것을 염려해요. 2013년 개봉작 The Congress는 이 문제에 대해 이미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 바 있죠.
작가들은 AI가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창작물이 무단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어요.
그리고 결국 AI가 작가의 일자리를 대체하고 급여를 억제할 것이라 예견하고 있다고.
하지만 아직 예술가들의 권리를 보호할 강력한 법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요. 미국의 경우 AI와 관련된 저작권 보호법이 주마다 다르고, 보호 기준 자체가 없는 국가도 더러 존재하죠.
저작권 보호와 적절한 조화가 필요
AI가 산업에 새로운 활력과 혁신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에요. 하지만 그 과정에서 기존의 창작자들, 참여자들이 부당하게 권리를 침해받는 것은 좋은 일은 아니겠지요. 부디 이와 관련된 법안이 빨리 정돈되어 창작자들의 권리가 온전히 보장받기를 바랄게요.🙏
국내 연구진, 상온 상압 초전도체 개발 발표
어느 날 우리 집🏡 현관으로 초전도체가 들어왔다
7월 말 퀀텀에너지연구소의 국내 연구진들이 상온 초전도체를 개발했다고 밝혀 화제에요. 이게 사실이라면 인류 문명을 바꿀 정도의 대발견이라고.
퀀텀에너지연구소가 공개한 상온 상압 초전도체 LK-99 [출처 : 퀀텀에너지연구소 논문]
초전도체가 뭔데?
초전도체는 간단히 말해 자기장을 밀어내고, 전기저항이 0이 되는 물질을 말해요.
초전도체의 역사 : 초전도체 발견 자체는 지금이 최초가 아니에요. 1911년 네덜란드 물리학자 카메를링 오네스가 수은이 영하 269도 근처에서 전기저항이 없어지는 현상을 발견했고,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죠.
극저온·고기압 아니면 못 써 : 이후 많은 과학자가 초전도 현상을 구현하는 연구를 진행했어요. 하지만 모두 극저온이나 초고압에서 이루어졌다고.
반면 이번 한국의 퀀텀에너지연구소가 발표한 물질 LK-99는 일상 환경인 상온·상압에서 초전도현상을 보인다고 해요.
인류 문명을 바꾼다고?
상온·상압에서 구현이 가능하다면 일상생활에서 얼마든지 초전도체를 활용할 수 있어요. 경제적 가치도 엄청나서, 캐나다의 한 연구자는 초전도체의 경제효과를 5830조 원으로 분석했다고.
자기부상열차, 자기부상자동차 등 교통 수단의 혁신이 가능해요.
전기 에너지의 손실을 0으로 만들 수 있어요. 지금까지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효율적인 전기에너지 사용이 가능하다고.
양자컴퓨터, 핵융합 발전 등 최신·미래기술에 중요한 역할을 해요.
초전도체 = 탄소배출 Zero
전력효율이 늘어난다는 것, 그리고 핵융합 발전이 가능하다는 것은 결국 화석연료에 의존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해요.
에너지 혁명 : 이는 기존의 발전 방식을 완전히 뒤엎는 ‘에너지 혁명’을 의미해요.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값싼 가격에 생산할 수 있게 되는 거죠.
탄소배출 Zero : 이는 곧 화석연료의 종말을 의미해요. 더 이상 석유나 석탄에 의지해 에너지를 만들 필요가 없는 거죠. 그럼 자연스럽게 탄소배출도 ‘0’에 가까워질 거라고.
우리 미래를 기다리면서
LK-99가 정말 초전도체인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아요. 국내외 다양한 기관들이 현재 검증 중이고, 퀀텀에너지연구소 또한 보유한 샘플을 제공하고 학계에 검증을 받기로 했어요. 초전도체가 아니라 신물질이라는 얘기도 있고요.
하지만 정말 사실이라면, 우리는 지금 기후위기 해결을 위한 인류의 커다란 변화 앞에 놓인 걸지도 몰라요. 우리 모두의 미래에 대한 기대와 응원을 함께 보내며, 오늘 스토리 마칠게요. 모두 다음 주에 만나요!
오늘 체리팀이 준비한 임팩트스토리는 여기까지에요. 오늘 스토리는 어땠나요?😃 임팩트스토리에 대해 다른 구독자들과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준비해봤어요. 좋은 점이나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혹시 임팩트스토리가 다뤄줬으면 하는 궁금한 이슈가 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서 알려주세요!